(18)백두대간(버리미기재-밤티재)

2022. 5. 8. 22:35백두대간

산행일시 : 2022. 5. 5(목)- 5. 6(금)(1박2일)

산행장소 : 버리미기재-밤티재(약 21km)

 누구와 : 본인, 북설지, 진욱

교통편 : 동서울터미널 6:30분(첯차 6:30분)문경행 우등고속버스 이용 -> 문경터미널 도착 -> 아침식사(인근 식당 백반)후 택시로 버리미기재 도착 / 밤티재에서는 화북면 개인택시로 점촌터미널까지 이동 -> 강남터미널(7:10분차)

등산코스 : 버리미기재 => 곰넘이봉=> 블란치재 => 촛대봉 => 대야산 => 밀재 => 마귀할미바위 => 고모치 => 조항산 => 갓바위재 => 청화산 => 늘재 => 밤티재

■ 식수조달 

 o 고모령에 접한(10m정도 거리) 고모령 샘터에서 조달(갈수기에도 무리없이 조달 가능할듯!!!)

■ 등산지도

■ 등산사진

▶ 문경에서 아침식사후 택시를 이용하여 버리미기재 도착직전 하차하여 비탐구간 출발!!!

 도로구간을 벗어난 위치에 도달하여 도로방향을 뒤돌아 보고 한컷!!!

 출입금지라는 안내판을 보니 마음이 편치는 않으나 그래도 진행하여야 하니 고고!!!

 조금 오르다보니 헬기장에 군부대 마크를 상징하는 듯한 모양이 보이고!!!

정말 이 즈음의 나무와 나무잎들의 싱싱함은 보는이의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왕성한 생명력에 감사함을 느끼고!!!

오늘 진행할 전방의 봉우리를 바라보며, 만만치 않아보이고!!!

낑낑대며 암릉구간을 통과하며!!!

뒤돌아 희양산 암릉구간을 바라보니 지난번 힘들게 하산한 구간이 생각나기도 하고!!! 그래도 훌륭한 산이라는 생각!!!

아마도 오늘 가장 힘든 대야산이 보이고!!! 직벽구간이 어느 방향인지 갸우뚱해보기도 하고!!!

아마도 정상 뒷방향 또는 옆방향으로 직벽구간이 형성되어 있으리라 추정도 해보고!!!

 촛대봉에 도착하여 잠시 휴식도 취해보고!!!

그냥 암릉구간으로 생각도 해보고!!!

▶ 고위험 비법정탐방로!!! 대간구간에서 흔치 않은듯한 안내판!!!

직벽구간 1단계를 통과하여 잠시 뒤를 돌아보고!!!

2단계 구간을 올라 뒤따라 올라오는 일행을 바라보며!!!

말그대로 직벽구간!!! 동절기였으면 더 힘들었겠지 하면서 잠시 대기!!!

▶ 넓게 펼처진 산줄기와 녹음의 바다!!! 보기만 해도 마음이 뻥뚤어지는듯한 시원함을 느끼고!!!

▶ 낑낑대며 대야산 정상에 도착하여 속리산 주변 안내판!!!

▶ 이곳을 넘어오니 CC카메라로 움직임을 감지하여 안내방송이 나오고!!! 그래서 어쩔!!!

▶ 대야산 정상 주변에서 제법 많은 사람들이 휴식을 취하고 있고!!!

▶ 어째 바위 아래 부분의 모습이 특이해 보이고!!!

▶ 밀재를 지나 오늘 목적지인 고모치에 도착하여 샘터방향을 바라보며 사이트 구축장소를 확인해보고!!!

▶ 이런곳에 이렇게 훌륭한 샘터가 있다는 것에 감사할따름!!! 대간구간중 호사롭게 약식 알탕도 해보고!!!

▶ 아침 일찍 서둘러 산행을 시작하여 조항산에 오르니 시원하게 펼처진 훌륭한 조망에 감사한 마음이!!!

▶ 지나온 월악산의 훌륭한 산세를 떠올려 보기도 하고!!!

▶ 쉽게 가는 것이 아닌듯!!! 구간구간 로프를 이용 직벽을 오르기도 하고!!!

▶ 그래도 능선에 오르면 시원한 산세에 감사한 마음이 들고!!!

▶ 갓바위재를 통가하고!!!

▶ 아마도 저곳이 청화산이라고 생각하며 고고!!!

▶ 이번 구간이 힘든 구간이지만 산세가 훌륭하여 청화산과 대야산 방향으로 다시 산행하고픈 생각이 들고!!!

▶ 고도가 그리 높지는 않으나 대야산에 버금가는 훌륭한 산이라는 생각이 들고!!!

▶ 독특하게 생긴 바위 제단인가하는 생각도 해보고!!!

▶ 늘재에 도착하여 잠시 휴식도 취하면서 밤티재까지 진행 또는 이곳에서 스톱을 고민했으나 다음 구간을 위해 고고!!!

▶ 좌우간 출입금지 안내판은 비탐 등산로가 있다는 것이 정답인듯!!! 이곳에도 CC카메라가 설치되었다는 정보가!!!

▶ 출입금지 구간에서 오르자마자 우측으로 완만하게 이루어진 등산로를 따라 진행하면 카메라 구간을 무난하게 패스하는데 카메라를 우회한다고 좌측으로 진행한 것이 오히려 조금의 고생을 사서한 결과였다는!!!

▶ 밤티재 도착 직전 CC카메라와 국공이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 도로방향을 바라보니 없는듯하여 대담하게 밤티재지킴터로 하산!!! 막판 하산지점에 철망으로 되어 있어 조심하여야 한다는!!!

▶ 저곳 밤티재 위로 이어지는 대간구간!!! 다음 속리산 구간도 만만치 않은 구간!!! 그래도 다음을 기대해보고!!!

 산행후기

이번 대간산행구간이 난이도가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긴장했는데 힘은들었지만 집중하여 산행한다면 동절기가 아닌 계절에는 적당한 긴장과 훌륭한 산세와 조망으로 보상을 받을수 있을듯!!! 박지인 고모치재 고모샘은 갈수기에도 시원한 식수를 제공해줄수 있을듯!!! 대야산 직벽구간, 조항산의 이국적인 산세, 청화산의 아름다운 능선은 가을 단풍시점에 역방향으로 다시한번 방문해보고픈 생각이 든다는!!!